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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RPA 도입을 통해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계좌 잔액을 분석해 과소비를 경고하기도 하고, 고객에게 유리한 카드대금 납부일을 추천하는 등 자산관리형 가상 비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기업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고객의 요구에 응대하는 감정 인식 로봇을 배치해 활용하고 있으며, 소액 자산 보유 고객을 위한 저비용 자산 관리 서비스 등에도 RPA를 도입하여 기존 인력 대비 75%의 비용 절감과,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문의에 24시간 신속하게 응대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익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금융산업은 RPA에 대한 투자 의사가 상대적으로 높은 산업으로 글로벌 주요 금융사들도 내부 업무 프로세스에 RPA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카드사에서는 정산 업무를 위한 단순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23%가량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누렸으며 향수 3~4년 안에는 적용 영역이 확대돼 전체 비용의 46%까지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험사에서는 보험계약 관리, 보상금 지급 등 주요 업무 처리에 걸리는 속도와 정확성을 높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은행에서는 RPA의 도입을 통해 담당 직원들의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업무를 자동화함에 따라 단순 실수를 예방하고 생산성 증대와 해당 업무에 대한 통제 강화 및 업무 처리 정확도 향상 등 추가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투자은행에서는 RPA 적용을 통해 숙련된 애널리스트 15명이 4주 동안 걸리는 복잡한 금융데이터 분석을 단 5분만에 처리할 수 있게 될 정도로 기존의 업무 처리 속도를 향상 시켰습니다.

제조 산업의 많은 기업이 RPA 도입을 위한 PoC를 거쳐 일부 업무에 RPA를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에 적용 가능한 업무는 구매, 생산, SCM/물류, 영업/마케팅, 서비스/품질, 재경, HR/지원 부서의 업무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거래처를 등록하거나 수입 통관 허가서를 입력하고, 수출 시 적용할 환율을 확인하여 반영하는 등의 구매, 생산, 물류 업무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재경 부서에서는 법인카드 비용 처리나 회계 전표/증빙을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하고 있으며 Happy Call 메일 자동 발송 등과 같은 서비스 업무에도 RPA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의료 산업에서는 일반적인 클레임 처리, RCM, 의료 청구, 비용 지불 처리 등에 RPA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클레임 처리는 반복적인 작업과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 정보 수집과 관련된 시간 소모적인 작업입니다. 사전에 정의된 규칙을 사용하여 RPA를 적용하고 구조화 및 비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출하고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여 예외를 식별 하도록 하여 평균 거래 시간이 12분에서 2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의료 서비스의 RCM은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장기적 타당성과 수익성을 유지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환자 서비스 제공과 지불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매출 주기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RPA는 클레임 ​​거부 및 클레임 해결 일정을 줄이고 수동 오류를 제거하며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병원은 RPA를 통해 건강 보험 처리를 자동화하고 보험금 누적액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유통 물류 산업에서는 기업의 택배, 창고관리, 3자(3PL) 물류 영역에 22개의 업무를 자동화하여, 연간 약 17,000시간의 업무 소요 시간을 절감하였습니다. 홈페이지 등록 상품의 오류를 검증하는 작업에 RPA를 도입하였고, 계약서와 선적서류의 데이터를 대조하고 검증하는 업무에 적용하여 기존 업무 시간 대비 약 75%의 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기준 정보를 등록하는 업무에도 RPA를 적용하여 기존 30분이 걸리던 작업을 2분 만에 완료하도록 하였습니다.

국내 공공기관에서도 RPA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내용을 수기로 반복적으로 입력해야 했던 예산집행 업무를 RPA 솔루션을 도입해 처리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 한 명이 사업비 1억 예산 집행을 등록할 때 1시간 이상 걸리던 입력 시간을 크게 줄이고, 중복 집행, 오류 집행 등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산이 1147억 원임을 고려할 때 약 1300시간의 업무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사례가 되었고, 관계자는 실제 업무 적용 결과 단순 반복적 행정 업무에서 벗어나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원들의 만족감이 컸다며 앞으로 회계, 인사, 구매 등 경영지원 부서에 관련 기술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비대면 계좌 승인 및 거부 처리 자동화

일단 위로 발생하는 비대면 계좌 개설 신청건에 대한 승인 및 거부 처리를 RPA를 도입하여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로봇에게 맡겨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이고 고객에 빠른 피드백을 전달하도록 하였습니다.

  • 1단계 : 계좌 개설 신청서 확인

    업무 시스템에 접속하여 비대면 계좌 개설 신청서를 확인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

  • 2단계 : 신분증 정보 확인

    신청서와 함께 업로드된 신분증 사진을 OCR을 이용하여 내용을 추출하여 진위 여부를 검증한다.

  • 3단계 : 승인처리 및 이메일 통보

    계좌 개설 신청 정보와 신분증의 진위 여부에 따라 승인, 거부 처리를 진행하고 고객에게 이메일로 결과를 전송한다.

전표 생성 및 출고지시 업무 자동화

고객사 납품 시 담당자가 제품별로 고객사의 거래처 관리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납품정보와 파일을 등록하고 전표 생성 및 출고 지시를 하는 업무를 자동화하여 납품 파일 작성 및 협력사 홈페이지 등록, 내부 전표 생성 및 출고 지시를 RPA 로봇이 처리하도록 하였습니다.

  • 1단계 : 납품 정보 파일 작성

    내부 업무 시스템에 접속하여 협력사별 제품별 납품 정보를 추출하여 엑셀파일을 작성한다.

  • 2단계 : 관리 시스템 접속 및 파일등록

    거래처 별로 관리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제품별 납품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이동하여 해당하는 파일을 업로드한다.

  • 3단계 : 전표 생성 및 출고 지시

    내부 업무 시스템에 접속하여 전표를 생성하고 출고 지시를 한다.

일간 물류 업무보고 자동화

다수 제품군의 출하/출고 이력에 대하여 다수의 담당자가 일간 단위로 파일을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고하는 업무를 제품군의 출하/출고 정보를 시스템에서 추출하여 파일을 작성하고 이메일 전송을 통해 업무 보고를 하도록 자동화하였습니다.

  • 1단계 : 업무시스템 접속 및 데이터 추출

    업무 시스템에 접속하여 전일 출하물량, 출하 마감시간, 전일과 당일 출고 물량 데이터를 추출한다.

  • 2단계 : 업무 보고용 엑셀파일 작성

    업무에서 사용하는 문서의 형태로 1단계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엑셀 파일에 가공한다.

  • 3단계 : 업무보고 이메일 작성 및 전송

    수신자 지정 및 항목별 제목을 작성하고 엑셀 파일에서 항목별 내용을 추출하여 입력한 후, 이메일을 발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