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RPA?

사람이 하는 표준화되어 있고 규칙에 기반한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RPA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하는 표준화되어 있고 규칙에 기반한 업무를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RPA에서 로보틱(Robotic)은 물리적인 로봇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하는 인지적인 일을 대신한다는 의미에서 컴퓨터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RPA 기술은 업무가 상대적으로 정형화되어 있고 루틴한 Back-office 자동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RPA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과 접목되면서 정형화하기 어려운 업무 혹은 Front-office 업무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RPA 솔루션은 Stand-Alone 형태로, IT Infra 변화 없이 현재 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예: ERP, 엑셀 등) 기반으로 빠르고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 구축은 분석, 설계, 구축, 이행에 따른 개발 방법에 따라 수행되지만, RPA는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도록 설정되어 빠르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량 변화에 따라 유연한 배치와 대응이 가능하고, 기존 업무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도입과 적용 모두 기존 시스템 구축보다 쉽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로봇은 사람보다 빠르고, 정확하며, 24시간*365일 쉬지 않고 일할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업무가 가능합니다.

RPA는 기술 수준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단계는 기초 프로세스 자동화로 반복적인 거래나 업무를 규칙 기반(rule-based)으로 프로그래밍하여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단계는 고급 프로세스 자동화로 축적된 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RPA 솔루션의 정확도 및 기능 향상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를 통해 비정형화된 데이터의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3단계는 인지 자동화로 빅데이터 분석과 예측분석(predictive analytics)을 활용하여 복잡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수준의 자동화를 의미합니다. 스스로 업무 프로세스를 학습하면서 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찾아 자동화합니다.

RPA 효과

RPA는 단순 반복 업무 인력을 고부가가치 업무 및 차별적 비즈니스 가치 발굴 등의 창의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의 대외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안정성

-민첩한 데이터에 대한 접근 방지
-정보의 인적 오류 예방
-정보 보호 및 거버넌스 수행

정확성

-입력 자동화를 통한 오류 예방
-데이터 무결성의 일반화
-재작업 필요성의 감소

경제성

-효율적인 인건비 감소
-피크 시즌을 위한 추가적인 인력 불필요

신속성

-1년 365일 24시간 연중무휴 작업 수행 가능
-컴퓨터의 높은 숙련도